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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ume 제13집   (발행일 : 2018.06.30)
Title 에스겔 선지자의 포로백성회복에 대한 모세율법 이해와 적용: 에스겔 20:25-26을 중심으로
Authors 권혁관
Institutions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에스겔 20:25~26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선하 지 못한 신명기 법률보다 선한 레위기 법률로 제사장적 관점에서 포 로 백성의 회복을 바라보았다”고 주장하는 한(Hahn)과 베르그스마 (Bergsma)를 논박하고 포로 백성 회복에 대한 에스겔 선지자의 신학 적 견지를 올바르게 제시하는 데 있다. 논자는 간본문적 읽기와 에스겔 20장의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그들이 에스겔 20:25~26을 잘 못 해석했음을 지적한다. 에스겔 40~48장에서 율법 규정이 오경과 다 르게 서술된 점에 대해서는 모세 율법 자체에 선함과 선하지 못함의 우 열이 있어서가 아니라 40~48장이 환상이라는 문학적 장르로 기록되 어 있음을 간과한 것에서 온 이해 부족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근거는 유다 백성의 포로 시기 이후에 그 어떤 누구도 에스겔이 본 환상에 의해 개혁을 시도한 적이 없었다는 것에서도 입증된다. 따라서 논자는 에스 겔이 바라본 포로 백성의 회복은 제사장적 관점에서 주도될 인간의 프 로그램이 아니라 야훼 하나님이 거룩한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단행하 시는 그의 주권이었다고 주장한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 례와 규례를 온전히 지키게 됨은 그분의 영과 그분의 종인 나씨(ayfin") 를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것이었다.

This article aims to refute Hahn and Bergsma who argue that the prophet Ezekiel hoped the restoration of the exiles with Levitical laws of the priestly point of view rather than Deuteronomical laws from Ezekiel 20:25~26, and to present Ezekiel’s theological stance for the restoration of the exiles properly. After intertextual reading and text linguistic analysis of Ezekiel 20, I point out that they have the problem with the interpretation of Ezekiel 20:25~26. Regarding the laws described differently in chapters 40~48 from the Pentateuch, I argue that they had lack of understanding of genre of chapters 40~48, which was vision. It was not because the Mosaic Law itself has good and no good laws. It is also proved by the fact that no one in the post-exilic period attempted reformation by the vision that Ezekiel had seen. Thus, I argue that the restoration of the exiles Ezekiel had seen was not done by a human program that would be led from a priestly point of view but was done by the sovereignty of Yahweh who was doing for his holy name. Meanwhile, it was only by the Spirit and his servant, the "Nassi", that the Israelites could keep the statutes and ordinances of God wholeheartedly.
Keyword 율례와 규례, 인신제사, 모세 율법, 텍스트 언어학, 회복, 야훼의 영, 야훼의 종; Statues and Ordinances, Human Sacrifice, the Mosaic law, Text linguistics, Restoration, Yahweh's Spirit, Yahweh's Servant
Page p.162~p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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